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 위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각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해서 검색 반영을 신청하실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따로 하실 필요가 없지만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같은 외부 블로그일 경우에는 등록을 해서 사이트맵과 RSS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 먼저 해야 하는데 워드프레스는 다른 블로그 하고는 다르게 하는 방법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HTML / CSS에서 바로 메타태그나 인증 파일을 업로드해서 할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HTML / CSS 수정하는 것이 힘들어야 하시는 분들도 있고 서버 접속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인증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 아닌 메타태그를 입력하는 것으로 소유권 확인을 하는 것이 편한데 워드프레스 테마마다 추가할 곳이 다르기 때문에 찾는 것이 힘드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힘드신 분들을 위해서 플러그인이 존재하고 사용 방법도 어렵지 않아서 초보자들도 쉽게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제가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소개와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유권 확인을 위한 방법( 구글 기준 ) : HTML 파일 업로드, HTML 메타태그,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구글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 스니펫

메타태그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소유권 확인 메타태그가 무엇인지 모르실 수 있는데 예제로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서 우측 상단에 < 속성 추가 >로 들어가게 되면 처음에 화면에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을 위한 파일을 알려주는데 여기서 대체 방법을 선택하게 되면 < HTML 태그 >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게 되면 적용할 메타태그를 보실 수 있고 이것을 복사해서 Body 섹션 전에 나오는 head 섹션에 붙여 넣으라는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근데 이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소개하는 플러그인에 이것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시면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 메타태그를 보시게 되면 content에 코드가 있는데 이것은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옵션 중에서 구글 연동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따로 복사를 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 EX. Yoast Seo 플러그인)

All Meta Tags 플러그인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을 도와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 All Meta Tags >라는 것으로 최근까지 업데이트를 진행하였고 설치한 분들도 굉장히 많은 인기가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여기에 설명을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메타태그를 추가하기 위해 테마 나 플러그인의 파일을 더 이상 편집할 필요가 없으며 코드( 인증 키값 )를 플러그인 페이지의 입력란에 추가만 하면 플러그인이 나머지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테마 파일을 변경하지 않고 웹 사이트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필요한 메타 태그를 웹사이트의 헤드 섹션에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적용 가능한 메타태그의 목록을 보게 되면 구글부터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빙, 구글 등 대부분이 가능하며 계속 추가를 하고 있습니다. 근데 가능한 목록을 보게 되면 네이버가 없는데 이것을 Custom Meta Tags 에서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All Meta Tags 사용법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플러그인을 설치를 하시고 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위에 보이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제일 상단에는 기본적인 검색엔진의 목록이 나오게 되고 다음으로는 소셜 네트워크에 관한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소유권 확인 메타태그를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 메타태그 입력을 하신 후에는 제일 하단에 < Save Changes > 버튼을 눌러서 저장을 하셔야 적용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근데 네이버는 목록에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찾으실 것입니다. 바로 아래에 보시면 Custom Meta Tags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 네이버 메타태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간혹 목록에 메타태그를 입력했는데 소유권 확인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도 Custom Meta Tags에 입력을 하시면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실 것입니다.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하게 되면 등록 사이트 결과를 바로 보실 수 있지만 XML, RSS는 확인 작업을 거친 후에 적용이 됩니다. 해당 플러그인 로딩 속도에 영향이 미비한 편이지만 사이트가 느린 편이라면 테마 편집기에서 직접 추가하는 것도 워드프레스 최적화를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위의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을 하였지만 플러그인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메타태그 직접 추가하였습니다.  근데 이렇게 직접 추가를 할 경우 문제가 있는데 워드프레스 테마 가운데서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추가한 메타태그가 초기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코드부터 소유권 확인 메타태그까지 사라지기 때문에 직접 추가하신 분들이라면 테마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후에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워드프레스 깨진 링크 찾아주는 Broken Link Checker

▶ Expires Headers 라이트세일 기준 해결 방법

▶ 백링크 구축을 위해서 공유하는 사이트 목록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윈도우 메모앱 팀 회의부터 이미지 추가 Whiteboard

이미지 다운로드 편하게 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내전과 식량 부족이 심각한 세계에서 가난한 나라 TOP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