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6 해상 유닛 구축함과 순양함의 활용법과 역할

” 문명6 해상 유닛 핵심 구축함과 순양함 역할과 활용 방법 “

문명6을 하실 때 유닛을 파악해야 공격과 방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육지에서는 전차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크게 파악할 것이 없을 정도이지만 해상 유닛은 종류가 많고 역할도 다르기 때문에 알아두셔야 해안선을 방어하고 공격을 할 때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문명6 해상 유닛 종류를 보면 구축함, 순양함, 항공모함, 잠수함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 중에서 구축함과 순양함의 활용법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대전에서 역할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 문명이기 때문에 먼저 구축함과 순양함이 실제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게 되면 게임을 할 때 더욱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문명6 해상 유닛 구축함은 해상의 탱크라고 불리는 유닛으로 과거하고는 다르게 현대에서는 순양함의 역할까지 할 수 있을 만큼 다목적함으로 발전을 했습니다. 이런 발전으로 인해서 순양함을 운영하는 나라들이 줄어들게 됩니다.

구축함의 기본적인 임무는 대잠전이 주 임무인데 현대에서는 대함전 뿐만 아니라 대공전 능력까지 보유하게 되면서 비싼 유지비가 드는 순양함은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근데 문명6 해상 유닛 순양함은 엄청난 화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미국과 러시아는 여전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 한국 최초의 이지스함 세종대왕함은 구축함이며 미군의 최신예 스텔스함 줌왈트 역시 구축함으로 분류된다. ) 그러면 먼저 문명6에서 구축함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축함 잠수함 탐지

문명6 해상 유닛

문명6 설명서에서 구축함을 보게 되면 < 가장 강력한 해상 근접 유닛이며 시야 범위 내의 해상 습격자를 드러냅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구축함의 주 임무라고 할 수 있는 잠수함 탐지를 할 수 있다는 설명으로 잠수함은 유닛 바로 앞에 오게 되면 보이긴 하지만 구축함처럼 탐지 시야가 넓지 않기 때문에 탐지하지 못할 경우 미사일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잠수함은 어뢰로 멀리서 공격을 할 수 있어서 약한 항공모함이나 순양함은 허무할 정도로 파괴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항공모함과 지상 유닛은 바다에서는 한방이라고 할 만큼 약하기 때문에 구축함이 호위를 하면서 이동을 해야 합니다.

문명6 해상 유닛 구축함은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방어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잠수함의 공격에 잘 견디고 반격을 하게 되면 잠수함을 격파할 수 있습니다. ( 구축함을 연안에 배치해서 잠수함을 탐지하게 되면 직접 공격을 하거나 대공 능력이 없기 때문에 공중 유닛을 이용해서 격파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

※ 잠수함이 게임 내에서 살짝 보일 때가 있는데 직접 공격은 못하더라도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구축함을 근방으로 이동해서 탐지한 후에 격파를 빠르게 하는 것이 좋다.

문명6 해상 유닛

잠수함의 해상 강습이나 미사일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보다 가장 두려운 것은 핵 공격인데 엄청난 사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핵잠수함을 발견했을 때 즉각 격파를 할 수 있는 방어 체계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핵 공격을 받게 되면 시설과 유닛이 한꺼번에 파괴되는 것 뿐만 아니라 한동안 방사능으로 인해 사용 불가 상태가 됩니다. ( AI는 한 번의 핵 공격으로 끝내는 것이 아닌 방어 체계가 없다고 판단하면 계속 핵 공격을 하기 때문에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좋다. )

추천 게시물 :

문명6 전체 맵 볼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방법

구축함 유닛 호위

문명6 해상 유닛

구축함의 또 다른 임무 중에는 호위가 있습니다. 현대전에서도 항공모함과 수송함을 호위하는 것은 구축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을 문명에서는 구축함에 지상 유닛을 겹치게 되면 연결고리(사슬 모양)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이것을 클릭하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구축함과 연결이 되어서 함께 이동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지상 유닛은 해상으로 나오게 되면 한방에 격파가 되는데 구축함과 연결을 하게 되면 해상에서 피해를 받을 때 구축함이 대신 받기 때문에 지상 유닛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상을 통해서 지상군을 상륙할 때는 구축함으로 호위를 해서 이동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AI는 순양함과 잠수함 위주로 생산을 하기 때문에 지상 유닛만 이동해서 상륙작전을 하게 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상륙작전을 할 때는 현대전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항공모함, 순양함, 구축함으로 호위를 하면서 지상 유닛을 적 해안으로 이동한 후에 전투기를 순찰시켜서 제공권을 확보하고 지상군을 투입해야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구축함은 해상 유닛 가운데서 가장 이동력이 높습니다. )

구축함 대공 능력

문명6 해상 유닛

문명을 처음 하게 되면 폭격기가 굉장히 사거리 길어서 대공 능력이 있는 유닛에게도 공격을 해서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는데 구축함은 대공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공중 유닛으로 공격을 하게 되면 잘못하면 파괴가 될 수 있습니다.

문명6 해상 유닛 중에서 가장 강력한 대공 능력을 가지고 있는 유닛은 순양함이지만 구축함도 있기 때문에 항공모함, 지상 유닛을 공중 유닛으로부터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구축함 진급

문명6 해상 유닛

문명6 해상 유닛 구축함의 진급을 보게 되면 기본적으로 전투력이 주류를 이루고 이동력과 시야범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유용한 진급으로 꼽는 것은 < 보조 함정 >이라는 것으로 우호적 영토 밖에서도 체력이 회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간 적진에서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동력이 진급을 할 경우에 9이기 때문에 빠르게 적진으로 돌격해서 공격하고 신속히 이탈도 할 수 있습니다.

– 쐐기 대형 : 해상 유닛과 대항시 전투력 +7

– 조타수 : 이동력 +1

– 강화된 선체 : 원거리 공격 대항 방어시 전투력 +10

– 러터 : 시야 범위 +1

– 보조 함정 : 우호적 영토 밖에서 체력을 회복합니다.

– 호송대 : 대형을 이루어 대항시 전투력 +10

– 조용한 급습 : 해상 습격 유닛과 대항시 전투력 +14

위의 설명만 봐도 문명6 해상 유닛 가운데서 구축함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어부터 공격까지 다목적으로 쓸 수 있는 해상 유닛이기 때문에 연안 방어과 공격에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순양함 원거리 공격

문명6 해상 유닛

구축함이 해상에서 근접을 담당한다면 순양함은 미사일을 통한 공격을 하는 원거리 유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상에서 적을 공격하기도 하고 도시를 먼 거리에서 미사일로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해상 작전을 할 때 구축함의 호위를 받으면서 적 해안으로 이동한 후에 지상 유닛을 투입하고 순양함으로 지원 공격을 하게 되면 도시를 빠르게 점령할 수 있습니다. ( 도시에 가장 강한 타격 줄 수 있는 유닛은 순양함과 로켓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순양함 대공 능력

문명6 해상 유닛

문명6 해상 유닛 순양함은 대공 능력이 가장 강력하다고 할 수 있는데 폭격기 같은 경우에는 근접하게 되면 한방에 격파를 할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확인을 해보지는 못했지만 핵잠수함에서 핵이 날아올 때 파괴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어를 할 때는 첩보 활동을 통해서 어느 방향에서 핵 공격이나 공중 유닛이 공격해 오는지 방향을 미리 파악하고 지대공 미사일이나 순양함을 배치하는 것이 방어하기에 수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순양함 진급

문명6 해상 유닛

문명6 해상 유닛 순양함 진급은 전투력이 주류이고 보급품 함대라는 체력 회복 기능과 범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투력이 강한데 진급을 할 경우에는 굉장한 화력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 순양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범위 +1 이라는 것이 있어서 굉장히 먼 거리에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일자 대형 : 해상 유닛과 대항시 전투력 +7

– 포격 : 특수지구 방어군 대항시 전투력 +7

– 공격준비 사격 : 지상 유닛과 대항시 전투력 +7

– 이동 탄막 사격 : 특수지구 방어군 대항시 전투력+10

– 보급품 함대 : 우호적 영토 밖에서 체력을 회복합니다.

– 근접 전파 신관 : 공중 공격으로부터 방어시 전투력+7

– 연동 거리계 : 범위 +1

문명6 해상 유닛 가운데서 가장 많이 쓰게 되는 구축함과 순양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근데 현대전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할 수 있는 항공모함은 어떨까 하는 궁금증도 생기실 것입니다. 문명에서 항공모함은 활용도가 크지 않습니다.

비싼 유지비와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근접 공격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사용하는 일이 많지 않게 됩니다. ( 기본 수용 능력이 2기이며 업그레이드를 해야 5기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 근데 게임을 하다 보면 꼭 만들게 되는 대표적인 유닛이긴 합니다.

▶ 문명6 쾌적도 올리는 자원과 정책들

▶ 문명6 공중 유닛 전투기와 폭격기 활용법과 역할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