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방송 유튜브 게이밍은 트위치를 이길 수 있을까?

게임 방송 서비스 시작한 유튜브 트위치를 차이점은?

실시간 스트리밍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플랫폼들이 나왔습니다. 바로 실시간 방송입니다.  게임으로 다른 유저들이 하는 것을 보면서 재미를 느끼거나 최신에 나온 전략들을 알고 싶어서 방송을 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려는 많은 사용자가 있기 때문에 유튜브 또한 게임 방송 서비스하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북미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트위치를 인수할려고 했으나 독점이라는 사안에서 물러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든 것이 바로 < 유튜브 게이밍 >입니다. 현재 출시를 했지만 아직까지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 이른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스트리머를 가지고 있는 트위치와 경쟁에서 밀린다고 합니다. 유튜브도 인기 스트리머를 영입하거나 수익 적인 부분에서도 더 나은 혜택을 주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방송

먼저 사이트를 접속하게 되면 구글 아이디가 있다면 바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첫 화면을 보시면 이렇게 현재 유튜브를 보면서 제가 관심 있게 보았던 것들을 토대로 나오는 맞춤 동영상이 나옵니다. 유튜브 게이밍은 역시 동영상도 보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밑에 리스트 형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실시간이 아닌 게임 영상들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 방송

위에 카테고리에서 실시간을 선택하게 되면 이렇게 위에는 인기 실시간 게임이 나오게 됩니다. 현재 인기 있는 것들이 나오게 되며 이곳을 누르게 되면 현재 방송을 하고 있는 BJ들의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게임 방송

그 중에서 오버워치를 선택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현재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BJ들의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유튜브하고 다른 점은 역시 게임만의 영상과 실시간 방송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것 때문에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은 검색을 통해서 보는 방식도 있지만 더욱 쉽게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방송

한 방송을 들어가 보았습니다. 이렇게 기존에 우리가 보았던 방송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트위치하고 너무나 닮은 모습은 어떨 수 없는 듯 합니다. 근데 플랫폼 자체는 유튜브하고 같습니다. 우측 하단에 보시면 스폰서와 함께 구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게임 방송

스트리머에게 혜택은 어떨까?

먼저 아무리 게임이 좋아서 방송을 한다고 하지만 수익을 바라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트위치 같은 경우 파트너 스트리머가 되지 않으면 광고 수익은 받지 못하고 스폰서로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 방송 유튜브 게이밍은 어떻게 되어있을까요? 바로 구글 애드센스 계정만 있다면 파트너 스트리머가 되지 않아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 보면 스폰서라는 것으로 월에 일정량의 딜러를 지급하고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전용배지와 함께 전용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스폰서는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하며 남은 시간은 환불이 되지 않는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지금까지는 수익 적인 부분을 얘기했다면 자신이 유튜브라면 실시간으로 방송을 함으로써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게임 방송 보면 우측에 채팅과 함께 추천이라는 카테고리가 크게 나옵니다. 여기를 누르면 기존에 스트리머가 올렸던 다양한 영상의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점을 통해서 게임 방송 스트리머는 자신이 만든 영상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 점은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가지고 있는 유튜버들에게는 구독자도 늘리고 조회수도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게임 방송

트위치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까?

이 부분은 사실상 시기상조일 수 있지만 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에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마케팅과 함께 스트리머들을 영입하는 노력을 한다면 트위치를 어느 정도 따라잡을 수 있을 거라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수익 적인 면에서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지만 상당히 인기 있는 스트리머들을 가지고 있는 트위치에게 밀리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어떨까요? 기존에 아프리카TV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있는 곳을 떠나지는 않을 거라는 것입니다. 구독자들도 마찬가지이겠죠. 트위치 같은 경우 동시에 방송을 하는 경우가 있을 만큼 스트리머들이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게임 방송 플랫폼 가운데서 시청자들이 선택을 한다면 가장 많은 BJ들이 모여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할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까지는 트위치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선점 효과를 넘어선다는 것은 상당히 힘들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시청자나 스트리머같은 경우 트위치나 유튜브 게이밍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은 맞지만 호기심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외국유저들까지 팬으로 만들기 위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아프리카TV를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정착을 하고 많은 유저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거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게임 방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출시를 한지 오래되지 않은 점에서 지켜봐야 할 듯 한데요. 외국 스트리머들의 플레이를 보고 싶다면 들어가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상당히 다른 플레이를 보여주기 때문 이겠죠.  – 추가 : 2018년 9월 유튜브 게이밍 앱은 종료를 했지만 유튜브 좌측 카테고리 게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음팟 플레이어로 실시간 방송하는 방법

▶ 인터넷 개인 방송 트위치가 뜨는 이유를 알아보자

▶ 윈도우 게임 모드 활성화해서 최적화하는 방법

▶ 쇼룸 별 모으는 법과 크롬 확장 프로그램 사용하는 방법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