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흐림 보정 – 사진을 선명하게 하는 방법

사진을 찍었을 때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게 되면 흐릿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사진을 그냥 버리게 되는데 중요한 사진일 경우에는 포토샵 흐림 보정 방법으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Shake Reduction, Smart Sharpen 필터를 이용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hake Reduction은 자동으로 흔들림을 잡아주는 기능으로 한번의 클릭으로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보정할 수 있으며 Smart Sharpen은 움직임, 흐림, 그림자, 하이라이트 등의 옵션을 통해서 세심하게 보정할 수 있는 필터입니다.

루미나르 흐림 보정

포토샵 흐림 보정

포토샵 이외에도 사진 보정을 위해서 나온 루미나르, 라이트룸으로 흐림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옵션을 보게 되면 디테일 보정기라고 해서 작은, 중간, 큰 수치를 통해서 세밀하게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흐림 보정

shake reduction

포토샵 상단 메뉴에서 Filter > Sharpen로 들어가게 되면 Shake Reduction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하위 버전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으로 CS6에서는 없었으며 CC버전부터는 볼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포토샵 흐림 보정

Shake Reduction을 적용하게 되면 바로 자동으로 흔들림을 잡는 작업을 시작하는데 제가 컴퓨터가 느린 것인지 굉장히 랙이 걸리는 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설명을 드리기 위해서 용량을 최대한 줄여서 적용을 해보았습니다.

자동으로 흔들림을 잡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흐려진 부분이 많이 보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옵션으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 Blur Trace Bounds : 흐림 효과 추적의 경계 크기를 조정하는 옵션입니다.
  • Source Noise : 자동으로 노이즈 양을 추적하는 것으로 수동 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moothing : 선명한 높은 노이즈를 줄이는 것으로 기본 30으로 되어 있으며 낮은 수치가 좋습니다.
  • Artiface suppression : 눈에 띄는 노이즈를 무시하는 옵션으로 중간 정도가 효과적입니다.
포토샵 흐림 보정

옵션에서 Advanced를 열게 되면 왼쪽 상단 도구가 활성화되는데 첫 번째 도구는 흐림 추정을 만드는 것으로 흐림이 심한 곳을 영역 지정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두 번째 도구는 흐림 방향을 정하는 것으로 두 가지의 도구를 이용하게 되면 더 세밀하게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High Pass 필터

high pass

Shake Reduction 필터로 흐림을 잡아도 흐릿하다면 포토샵에서 수치를 조절해서 선명도를 높이는 방법을 추가 적용하시면 더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원본 이미지 복제 레이어(단축키 : Ctrl + J )를 만드신 후에 Filter > Other > High Pass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high pass 옵션

High Pass 옵션을 적용하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되는데 여기서 Radius 수치를 높일 수록 선명도가 강해지게 됩니다.

블랜딩 모드

High Pass를 적용하셨다면 블랜딩 모드를 Overlay로 적용하게 되면 선명해진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포토샵 선명도 작업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결과

왼쪽이 원본 이미지이고 오른쪽이 포토샵 흐림 보정 작업을 한 이미지입니다. 이보다 더 심한 흐림이 있는 사진이라면 더 세심하게 작업을 해야 하겠지만 대부분의 사진은 위의 설명대로 포토샵 흐림 보정하시면 더 선명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포토샵 스킨 브러쉬 인형 같은 피부 보정하는 방법

▶ 포토샵 디테일 효과 플러그인 필요 없는 방법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