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모델 디자인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는 Keyshot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공부를 하고 있는데 구글에서 강좌를 찾다 보니 Keyshot이라는 3D 모델 디자인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3D 모델링 한 것을 디자인 요소들을 바꾸고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호환성이 높아서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작업 파일을 불러와서 디자인 변경을 실시간 렌더링으로 보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 파일들을 공유하는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아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나 영상 편집을 하시는 분들도 Keyshot을 이용하게 되면 3D 모델을 편하게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3D 모델

Keyshot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면 첫 화면에 시험 버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버튼을 볼 수 있는데 클릭해서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정식 버전은 가격이 꽤 나가기 때문에 시험 버전을 사용해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3D Free 소스 다운로드

3D 모델

모델링을 직접 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Free 3D 같은 사이트에서 작업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Keyshot에서 불러와서 디자인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모든 것이 무료는 아니고 무료 3D 모델이라고 되어 있는 카테고리에서 볼 수 있는 것만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자료가 1,403개가 있기 때문에 연습을 한다거나 작업을 위해서 쓰시는 분들도 필요한 것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근데 상업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라이센스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D 모델 파일 불러오기

3D 모델

Keyshot은 한글판으로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 가져오기를 클릭하게 되면 다양한 모델링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시네마 4D, 3D max, Maya 등 대부분의 모델링 프로그램 작업 파일을 불러올 수 있을 정도로 호환성이 높습니다.

실시간 렌더링

3D 모델

3D 모델링 파일을 불러오게 되면 마우스로 보는 방향을 바꾸면서 볼 수 있는데 위의 이미지를 보게 되면 움직일 때는 깨지기는 하지만 멈춘 후에 시간이 지나게 되면 실시간 렌더링 화면을 볼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eyshot의 가장 큰 장점이 이 부분으로 3D 모델 디자인 작업을 할 때 렌더링 작업을 하고 확인을 하게 되는데 그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빠른 작업이 가능합니다.

모델 세트

모델 세트에서 파트별로 재질, 색상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진 것을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파트별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스타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재질 링크 해제

모델 세트 파트별 재질이나 색상을 다르게 하고 싶은데 적용하게 되면 전체가 바뀌는 현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세트 파트에서 마우스 우 클릭 하신 후에 재질 > 재질 링크 해제를 하시면 개별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명 

조명

조명은 사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데 라이브러리 환경에서 다양한 것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내부, 야외, 햇빛 등으로 되어 있으며 적용하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조명은 밝기, 대비, 사이즈, 높이, 회전 옵션을 통해서 적용할 수 있고 판을 만들어서 빛이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불러와서 위의 화면처럼 적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Keyshot은 처음 하시는 분들은 복잡하게 느낄 수 있지만 재질 적용, 디자인 수정, 이미지 합성, 조명 추가 같은 것을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할려고 하면 더 복잡하고 실시간 렌더링이 안되기 때문에 디자인 수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Keyshot을 익히게 되면 3D 모델링 파일을 불러와서  빠르게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고 애니메이션까지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 공부를 해서 사용법에 대한 글을 더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프터 이펙트 3D 구현하는 Videocopilot Element

▶ 마야 3D 텍스트 바다가 흐르는 글자 만들기

▶ 게임 엔진 아마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럼버야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